구글 블로그 스팟 설정하기 Part 4 -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블로그 스팟 설정하기 Part 4 -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브로그 스팟(블로거)를 세팅하기 위한 4번째 단계, 이번에는 구글 검색에 자신의 블로그 글이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될 수 있도록 기본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 방법이 100% 확실하다는 거 아닙니다. 본인 스스로 테스트 및 확인을 통해 직접 경험해 봐야 하는데요, 그래도 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간략하게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 빠른 요약
1. 본인의 글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서치 콘솔에 등록 및 주기적으로 업데이를 하자!


구글에서 '서치 콘솔'로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검색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 블로그 내용을 구글 검색에 걸리게 하는 것을 관리하는 메뉴 입니다.


처음 접속하고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매뉴가 나타나는데요, 로그인 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도메인 vs URL 접두어 입니다. 좌측이 새로운 매뉴인데요, 자신의 블로그 URL만 있어도 관련된 모든 URL이 커버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가장 단순하게

http와 https가 도무 커버 되는것이 왼쪽이고, 커버 되지 않는 것이 오른쪽입니다.


왼쪽을 선택한 경우 본인의 블로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소유권이 확인됩니다. (우측의 경우 본인의 블로그에 html 에 세팅해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도메인 인증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게 'sitemap' 매뉴에서 본인의 블로그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5개의 정보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atom.xml 에서 index를 1부터 시작해서 500까지로 등록하는데, 블로그 컨텐츠가 500개가 넘으면 501부터 시작하는 url을 추가 등록해야 합니다.

- 본인블로그주소/atom.xml
- 본인블로그주소/atom.xml?redirect=false&start-index=1&max-results=500
- 본인블로그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 본인블로그주소/sitemap.xml
- 본인블로그주소/rss.xml

참고로 서치 콘솔은 실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기록을 보면 3~4일 전이 마지막 기록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sitemap에 등록해 놓은 주소는 그냥 두면 보름 이상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다시 주소를 입력해서 갱신하면 오늘 날짜로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요 매뉴에서는 아래 있는 하위 매뉴들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얼마나 많은 내용이 노출이 되었는지, 색인(구글 검색에 노출)은 얼마나 되어 있는지를 간략하게 개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적은 위의 개요에서 확인한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매뉴인데요 색인 (실제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내용)이 몇개나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한국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 글이 한국이라는 검색어로 몇 개나 노출되었고, 클릭은 몇 번이나 되었는지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여기서 주목해야 할 항목은 어떤 검색어로 내가 쓴 글들이 노출이 되었는지, 어떤 환경으로 노출이 되었는지를 확인 가능하고, 그것에 따라서 개선 포인트를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개선점을 찾는 것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색인 생성 범위'는 내가 작성한 글 중에 얼마나 많은 글이 노출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매뉴로 10개의 글을 작성해도 실제로 1개의 글만 노출이 되었다면 단어가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무엇이 문제인지를 간략하게나마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상세 확인은 불가능 합니다.) 여기서 반복적으로 같은 주제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이것저것 바꿔가면서 테스트 하면서 결국 노출이 가능하도록 변경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에필로그

간략하게나마 블로그 검색에 자신의 블로그에 쓴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소개했는데요, 네이버는 글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노출이 되는 반면, 구글은 자동 + 수동으로 글이 노출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 블로그 초기라서 확실하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노출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고 본인이 노출 설정을 직접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자꾸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 해당 설정을 참고해서 진행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